에이치비인베스트먼트 공모주 상장 청약정보 기업확인
이번 글에서는 1월에 기업공개 예정인 에이치비인베스트먼트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회사 이름에서 단번에 투자전문회사라는 것은 알 수 있습니다. 이 회사는 중소·벤처기업에 투자금융을 제공하는 벤처캐피탈 회사입니다. 벤처캐피탈은 기술력이나 상품성이 우수하나 자본과 경영여건에 어려움을 겪는 설립 초기의 벤처기업들에 투자한다는 점에서 좋은 기업들을 육성하는 데 이바지하는 면이 있습니다.
1. 에이치비인베스트먼트(HB Investment)
미래의 유망한 산업군의 가능성 있는 기업들을 발굴하여 자금과 경영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기업에 대해 투자합니다. 단순한 자금 대출이 아닌 벤처기업에 대해 지분투자방식으로 직접적인 투자를 하고 기업을 육성하고 성장시킨 후 상장이나 M&A, 구주매각 등을 통해서 투자자금을 회수하는 벤처캐피털 회사입니다. 벤처기업의 성장과 혁신을 이끄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점에서 정부 차원에서도 벤처캐피탈 사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2. 벤처캐피탈 사업 현황과 전망
국내에서는 벤처캐피탈 산업을 신규 일자리 창출과 잠재성장률을 끌어올려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차원에서 중요한 산업으로 여기고 정부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투자재원은 정부정책자금과 민간부문의 자금 출자 구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매년 꾸준히 재원이 증가하여 현재 54조 원을 넘는 시장이 형성되었습니다.
정책자금, 연기금 등의 공적재원이 증가하기도 했지만 민간부문의 출자가 증가하여 외형이 크게 확대된 측면이 있다고 합니다. 근래에는 글로벌 인플레이션의 심화, 전쟁, 긴축 정책 등으로 인해 투자재원이 감소하는 추세였고 시장 상황에 따라 투자 수요가 변동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에이치비인베스트먼트는 업계에서 운용자산 25위를 기록하고 있어 상위권에 속하고 있으나 벤처캐피탈 시장은 진입장벽이 낮은 시장이라 경쟁은 치열한 편이라고 합니다. 다만 실질적으로 출자자로부터 자금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과거 투자성과와 회사의 평판과 규모 등도 고려되기 때문에 에이치비인베스트먼트는 경쟁력이 있는 편인 것 같습니다.
3. 회사의 경쟁력
업계에서 가장 중요한 능력적 요소는 투자조합을 결성하는 능력이 회사의 경쟁력을 좌우한다고 합니다. 투자자들을 끌어모아야 뭘 할 수 있으니까요. 에이치비인베스트먼트는 창립 후 1999년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투자조합을 성공적으로 결성하여 운영해 왔고 23년 동안 약 9,000억 원 이상의 벤처펀드를 조성하였습니다.
투자자들을 끌어모으는 능력만큼이나 투자자금을 회수하는 능력 또한 중요합니다. 결국은 투자에 대한 이익을 효과적으로 수확할 수 있어야 투자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으니까요. 이 회사는 2023년 기준 회수달성 업계 1위를 달성하였네요. 일을 벌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돈을 걷어들이는 것은 더 중요한 문제가 아닐까 싶네요.
투자조합을 성공적으로 결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산업군의 어떤 회사가 미래가치가 있는지를 발굴해 내고 투자자들의 호응을 잘 얻어야겠지요. 이 회사는 각종 산업의 전문 인력들을 바탕으로 성장 가능성 높은 유망중소기업을 발굴하고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회사 홈페이지의 포트폴리오에 밀리의 서재, 크몽, 크래프톤 같은 기업들이 눈에 띄네요. 투자자금 회수 목록을 보면 기업상장에 성공하여 회수한 수익 비율도 훌륭합니다.
2019~21년까지 주식시장 활황기에 바이오산업 쪽에 투자를 많이 했다가 비율을 조정하여 현재는 ICT 제조 및 서비스, 전기/기계/장비 업종에 투자 비율을 늘려 2차 전지, 반도체, AI, 소프트웨어 방면으로 집중하고 있는 듯합니다. 바이오 쪽은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기업 발굴에 집중하고 있다고 합니다.
4. 매출 및 재무
수익은 주로 투자조합 운용을 통한 수수료수익을 얻는데 투자조합 '관리보수'와 '성과보수'입니다. 관리보수는 투자조합 관리에 대한 보수이며, 성과보수는 정해진 기준수익률을 초과달성 시에 얻는 성과보수입니다. 이외에 보유 자산의 가치평가를 통해 발생한 평가이익과 이자수익을 얻습니다.
꾸준히 투자조합을 늘려왔기 때문에 관리보수는 안정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특히 23년에는 3개 조합의 성과보수가 76억 원이 발생하여 영업수익이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다만 22년에 지분법이익이 크게 증가하였으나 23년 3분기 기준으로 투자기업들의 가치가 하락한 것이 일부 요인이 되어 관계기업 투자이익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러나 2013년 이래로 펀드 약정금액 규모가 꾸준히 증가하여 현재 6,197억이 되었고 이에 따른 관리보수와 성과보수 수익기반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유동비율은 2020년 1268.26%, 21년 785.36%, 22년 519.88%, 23년 3분기 364.06%로 비율이 낮아지고 있으나 100%를 넘는 안정적인 수준입니다. 부채비율은 12.33%로 해마다 늘고 있긴 하지만 매우 적은 비율입니다. 에이치비인베스트먼트는 차입금을 통한 투자보다는 자기 자본을 통한 투자를 활용하고 있고 차입금 의존도를 1% 미만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투자조합의 경우 최소 5년 이상 기간 동안 운영이 되고 투자자금 회수까지 장기간이 소요되고 도중에 새로운 신규 투자 조합이 결성되기 때문에 펀드 결성 금액만 늘면서 영업현금흐름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2021, 2022년에 이런 점 때문에 영업현금흐름이 마이너스가 되기도 했지만 현재는 성공적인 투자자금 회수로 문제가 없는 것 같습니다.
5. 공모주 청약정보
이번에 기업공개로 모집하는 에이치비인베스트먼트의 100% 신주 모집 수는 6,667,000주입니다. 기업가치산정에는 PER를 적용하였고 비교기업으로는 '컴퍼니케이, 나우 IB, TS 인베스트먼트'입니다.
세 회사의 평균 PER 11.34배를 적용한 주당 평가가액은 3,816원이며 할인율 37.10%~26.62%를 적용하여 희망공모가액 밴드를 2,400 ~ 2,800원으로 책정하였습니다. 증권신고서에 3분기 순이익 기준으로 환산한 수치는 PER 21.62배, 주당평가액은 8,962원 임을 참고자료로 따로 첨부하였던데 희망공모가를 싸게 했다고 어필하는 것 같네요.
일반청약자 배정물량은 25~30%인 1,666,750 ~ 2,000,100주입니다.
주관사는 NH 투자증권이며, 청약증거금 50%에 수수료는 나무멤버스의 경우 인터넷으로는 면제입니다.
청약한도와 청약단위는 아래 정보를 참조하세요.
수요예측은 2024년 1월 8일 ~ 12일이며, 공모가액 확정공고는 2024년 1월 15일입니다.
청약기일은 2024년 1월 16일 ~ 17일이며, 납입기일과 배정공고일은 2024년 1월 19일입니다.
상장예정주식수 26,867,710주의 약 33.81%에 해당하는 9,084,000주가 상장 직후 유통가능물량으로 풀리기 때문에 주의를 요할 것 같습니다. 최대주주 등의 보호예수기간은 6개월인 점도 염두해 둬야 할 것 같습니다.
공모자금은 전액 펀드에 대한 GP로서의 출자를 목적으로 사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상과 같이 에이치비인베스트먼트라는 기업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함께 볼만한 글
포스뱅크 공모주 상장 청약정보 및 기업확인
2023년 하반기에 공모주 청약시장에 큼직한 대어들이 상장하면서 반응이 뜨거웠는데요. 이번에는 내년 1월에 상장 예정인 포스뱅크라는 기업에 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내년에도 이런 흐름이
bluerain13.tistory.com
이닉스(구 이닉스정호) 공모주 상장 청약정보 및 기업체크
1월에 코스닥 상장을 추진하는 이닉스라는 기업에 대해서도 살펴보려고 합니다. 지난번 글에서 살펴본 포스뱅크와는 일정이 비슷하지만 겹치지는 않네요. 이번 글에서는 이닉스라는 기업이 어
bluerain13.tistory.com
우진엔텍 기업정보 및 공모주 청약정보
1월에 기업공개가 예정된 회사들이 많네요. 공모주들을 체크하면서 다양한 산업군을 살펴보고 있는데 우진엔텍은 원자력발전과 연관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네요. 전 세계적으로 탄소중
bluerain13.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