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여주역 자이 헤리티지 광역교통대책과 여주역세권 도시개발사업의 수혜 예상

by bluerain13 2024. 3. 28.
반응형

총선을 앞둔 시점이라서 그런지 올해 들어 광역교통계획과 경기남부지역 반도체 클러스터 계획에 따른 철도 공약들이 연달아 발표되고 있습니다. 

 

GTX-D 노선의 윤곽이 정해졌다 - 국토부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

1월 25일 오늘 정부가 교통분야 3대 혁신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주된 관심사는 아무래도 수도권 출퇴근의 혁신적인 교통수단인 GTX에 대한 것이었을 것 같은데요. 특히 현 대통령은 선거 공약으로

bluerain13.tistory.com

 

 

김동연 도지사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주목할만한 노선 반도체선

어제 김동연 경기 도지사가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총 42개 노선에 총연장길이가 645km에 달하고 예산이 40조 7,000억 원이 소요되는 계획입니다. 2026년부터 2035년의 기간 동안 추진

bluerain13.tistory.com

특히 경기 남부지역의 반도체 클러스터 계획은 용인, 평택, 이천, 안성 쪽에 개발 압력을 가하게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이천과 안성 부근에 관심이 가는 와중에 GTX D 연장 계획이 있는 여주역세권 쪽도 눈에 들어오네요. 

 

여주역은 경강선이 다니는데 이천을 거쳐 경기도 광주, 그리고 판교까지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그리고 2017년경부터 여주역을 중심으로 역세권 개발사업이 한창 진행 중인데 점점 개발 규모가 커지고 있네요. 

여주역-자이-헤리티지

이 지역에 분양을 앞둔 여주역 자이 헤리티지가 있어 이 주변 환경과 역세권 개발계획에 대해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여주역세권 도시개발사업 초기 계획과 현황

2017년에 계획된 여주시 교동 일원의 여주역세권 개발사업의 계획도 입니다. 여주의 중심지는 남한강을 중심으로 형성된 지역으로 보이는데 여주역은 중심지를 한창 벗어난 남쪽 외곽 지역에 생겼네요. 

여주역세권-도시개발사업
2017년 여주역세권 개발계획도

개발사업 이전에는 여주역 근방은 거의 아무것도 없었을 것 같네요. 역세권 개발사업으로 공동주택 2단지가 작년에 입주를 했습니다. 그 이전에는 개발부지 바로 옆에 푸르지오클라테르, 금호어울림베르티스가 먼저 입주를 한 것 같네요.

여주역세권-인근현황
여주역 인근 현황

아직은 공공주택 외엔 들어선 게 별로 없지만 신축의 시세는 국평 기준으로 4억 초반 대를 유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여주역 자이 헤리티지는 여주세종지구 도시개발구역에 건설됩니다. 

여주역-자이헤리티지-위치
여주역 자이 헤리티지 - 여주세종지구 도시개발구역

2. 여주역 자이 헤리티지 주변 - 여주 도시관리계획(개발진흥지구) 결정(변경)

역세권 도시개발이 진행되면서 교동지구, 교동2지구, 세종지구 등 이 주변에 개발압력이 증대되는 상황이며, 아래 붉은색으로 표시된 계획지구 서측에 여주시 신청사 이전 계획이 확정되었다고 합니다. 

여주역세권-개발계획현황
여주역세권 계획지구

지역적인 개발 호재가 많은 지역인 관계로 이 지역의 투기와 난개발을 막고자 개발진흥지구로 지정하여 아래와 같이 계획적인 도시개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여주역세권-개발진흥지구
여주역세권-개발진흥지구

개발되는 영역이 역세권을 중심으로 점점 늘어나고 있으므로 새롭게 신도시처럼 조성되면 구도심의 수요도 끌고 올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세종지구에 들어설 여주역 자이 헤리티지는 역세권 메리트에 학교도 바로 앞에 있고 시청도 가깝네요. 시청이 들어서면 주변 상권도 같이 늘기 때문에 여주역 인근 역세권은 향후에는 여주시의 중심지로 탈바꿈될 가능성이 있을 것 같네요. 

 

3. 광역교통대책의 수혜

여주역은 GTX D 계획의 수혜범위에 들어갑니다. 물론 언제 탈 수 있을 지는 미지수입니다.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이 되어야만 할 텐데 삼성~원주로 분기되는 D라인의 사업성이 확보되어야 할 것입니다. 

GTX계획노선도
GTX D 삼성-원주 분기노선 - 여주역

 

경기도지사가 발표한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의 핵심지들을 거치는 반도체선 역시 주목할만합니다. 여주역에서 경강선으로 이천역으로 이동 후 반도체선을 이용한다면 여주 역세권은 주거 배후지로서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반도체-메가클러스터경기남부-반도체선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계획과 반도체선

개인적으로는 GTX D의 원주 분기보다 반도체선이 실현 가능성이 더 높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경기 남부 지역 반도체 클러스터에 관련 기업들도 많이 들어오고 좋은 일자리들이 많이 생기면 굳이 강남까지 갈 필요가 있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제 생각일 뿐 GTX D도 사업성을 확보하여 원주까지 분기되길 바랍니다. 이왕이면 깔리는 게 좋지요.  

 

반응형

4. 분양가 ?

수도권 지역도 분양가가 너무 높으면 미분양이 쉽게 나기 때문에 높은 분양가가 책정된다면 바로 미분양 각이 나올 것 같습니다.

 

인근의 브랜드 신축 아파트인 푸르지오클라테르나 금호어울림베르티스의 전세가 생각보다 높네요. 평균적으로 3억 중반대로 시세와 실거래가가 형성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여주역-브랜드아파트-전세시세
여주역 브랜드아파트 전세시세

이제 개발 중인 지역이라 불편함이 있을 텐데 생각보다 전세가가 높게 형성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지역은 브랜드 신축 아파트에 대한 수요가 있는 어느 정도 있는 지역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분양가가 국평 기준 4억 중반 이하로 나온다면 그래도 선방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인근의 이천 지역은 분양가가 5억, 6억이 넘어가니 죄다 미분양인 것 같네요. 

 

여주역 자이 헤리티지는 평형 타입이 고르게 구성되어 있네요. 청약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청약 체크포인트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주역-자이-헤리티지-평형정보여주역-자이-헤리티지-청약체크사항
여주역 자이 헤리티지 - 평형 구성과 청약 체크포인트

 


이상으로 여주역 자이헤리티지와 여주역세권 도시개발사업에 대한 정보를 살펴보았습니다. 관심이 가서 정리해 본 정보성 글일 뿐이니 그냥 참고만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