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GTX-D 노선의 윤곽이 정해졌다 - 국토부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

by bluerain13 2024. 1. 25.
반응형

1월 25일 오늘 정부가 교통분야 3대 혁신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주된 관심사는 아무래도 수도권 출퇴근의 혁신적인 교통수단인 GTX에 대한 것이었을 것 같은데요. 특히 현 대통령은 선거 공약으로 GTX-D, E, F 노선을 신설하는 것을 내걸었었습니다. 수도권 교통수단은 정말 효과적인 선거용 떡밥 같습니다. 총선을 앞두고 다시 발표를 했는데 이번엔 좀 더 구체적인 내용들이 담겨 있습니다. 저는 GTX 노선 중에서는 특히 서울의 주요 도심지를 모두 지나는 GTX-D 노선에 관심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정부에서 발표한 3대 혁신 전략의 내용을 토대로 제 맘대로 해석해 보는 글을 써보겠습니다. 

 

1. GTX-A, B, C 노선 연장?

아래 노선들이 현재까지 계획한 노선들입니다. 현재 GTX-A 노선은 개통을 앞두고 있지요. 올해 초에 동탄-수서 구간을 먼저 개통하고, 운정-서울역 구간을 올해 안에 개통할 예정입니다. 서울역-삼성 구간은 언제 완공될지 미지수입니다. B, C 노선은 아직 삽도 못 뜬 것 같은데 연초 내에 즉시 착공하겠다는 정부의 발표입니다. 

GTX-A-B-C-기존계획
출처 : 국토교통부 교통분야 3대혁신전략

 

그런데 선거용 떡밥인 지 A, B, C 노선을 모두 좀 더 연장하겠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A 노선은 동탄에서 평택시까지 연장, B노선은 마석에서 가평-춘천까지 연장, C노선은 수원에서 화성-오산-평택-천안-아산시까지 연장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이는 각 지자체들의 건의에 따라 타당성 검증 절차 등을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GTX-A-B-C-노선연장계획
출처 : 국토교통부 교통분야 3대혁신전략

 

이 연장 노선은 먼저 지자체가 비용을 부담하는 방식으로 선 진행하고 나중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하는 방식을 고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자체가 부담을 합의하면 대통령 임기 내에 착공을 목표로 추진하겠다고 합니다. B, C 노선은 삽도 못 뜨고 있는데 연장이건 뭐건 빨리 좀 착공에 들어갔으면 좋겠네요. 

2. GTX-D의 윤곽이 잡혔다 

애초에 GTX-D 노선에 대해 언급되었을 때 풍문으로 떠돌던 노선 안입니다. 김포에서 출발해 부천종합운동장을 거쳐 서울 내 주요 도심지를 거쳐 하남까지 연결하는 방안이었습니다. 

 

GTX-D-풍문
GTX-D 최초 언급 당시 풍문으로 떠돌던 노선안

 

그러나 4차 국가 철도망 계획에 반영된 노선은 아래와 같습니다. GTX-D노선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정식 명칭은 '서부권 광역급행철도노선계획'으로 불립니다. GTX-B와 연계되어 서울역까지 운행되는 계획입니다. 

서부권-광역급행철도노선
서부권 광역급행철도노선계획 - 제4차 국가 철도망 계획 반영

 

그동안 인천시에서는 D노선을 Y자로 분기하여 서울의 핵심 지역을 지나는 노선을 신설할 것을 주장해 왔는데 현 대통령이 선거 공약으로 이 노선을 지지한다고 했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발표된 계획에 포함이 되었습니다. Y자 형태의 D 노선이 현 정권에서 몇 번 언급되었는데 결국에는 이렇게 가는 것으로 결정된 것으로 봐도 되겠습니다. 역사는 확정이 되지 않았지만 이제 큰 틀에서 노선계획은 정해진 것 같습니다. 

GTX-D-발표노선
출처 : 국토교통부 교통분야 3대혁신전략

 

그리고 반대편도 Y자로 분기되어 교산-팔당, 성남-이천-원주까지 연결되는 노선 계획으로 변경하여 교통의 수혜를 받는 범위를 넓혔습니다. 김포-부천종합운동장까지 연결하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은 4차 국가 철도망 계획에 이미 반영된 사업으로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먼저 진행될 것이며, 나머지 D, E, F 노선들은 임기 내에 5차 국가 철도망 계획에 반영을 목표로 추진한다고 합니다. 

GTX-D-E-F-노선계획
출처 : 국토교통부 교통분야 3대혁신전략

 

GTX-E노선은 경기 북부 지역 주민들이 인천공항을 이용하기 편하겠습니다. 영종도와 청라는 GTX-D, E 노선 두 개가 지나가게 되었네요. GTX-F노선은 서울을 중심으로 경기 수도권 지역을 한 바퀴 도는 노선입니다. 특히 F 노선은 3기 신도시인 남양주 왕숙 2 지구에서 교산까지의 노선을 우선 추진해서 GTX-D 노선과 직결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발표된 D 노선에서 특이사항은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 서울 쪽으로 바로 꺾어지지 않고 '광명시흥'과 강동구 일대를 거쳐서 가는 점인 것 같네요. 

 

3. 전체적인 GTX 노선 윤곽

정부에서 큰 틀로 윤곽을 잡은 GTX 교통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수도권 외곽의 여러 지역들의 서울 접근성을 높여주기 위한 계획인 것 같습니다. 어찌 보면 결국 서울이 중심이 되어 서울의 영향력이 더욱 커지게 되는 결과가 될 수도 있겠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서울에 모든 사람이 거주할 수는 없으므로 도심의 인구를 분산시키는 효과적인 방안이 될 수 있겠습니다. 정치적으로는 여러 수도권 지역 주민들의 환심을 살 수 있기도 한 공약인 것 같습니다. 

정부GTX사업계획
출처 : 국토교통부 교통분야 3대혁신전략

 

반응형

4. GTX-G 노선은 안 놔주나?

전체적으로 고르게 노선들이 지나는 것 같긴 한데 저는 노선 생김새가 뭔가 또 하나 나중에 추가한다는 소리가 나올 수도 있을 것 같은 부위가 눈에 들어오네요. 상대적으로 이 부위만 뭔가 아쉽네요. 물론 D, E, F를 추진하는 데 드는 비용도 천문학적인 금액일 것이라 당장 더 추가하는 건 어려울 겁니다. 물론 D, E, F도 사업에 타당성이 확보되어야만 제5차 국가 철도망 계획에 포함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도 아주 먼 훗날에는 한 번 검토될만하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드네요. 

GTX-G-?

 


정부에서 발표한 3대 교통 혁신 전략을 갖고 제 마음대로 생각해 보는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교통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빠르게 추진하겠다는 정부의 입장이지만 생각만큼 빨리 진행될 수 없는 국가철도사업이기 때문에 실제로 이용 가능한 시기는 2030년을 훌쩍 넘어갈 가능성이 큽니다. 다만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진행이 확정되기만 해도 해당 지역의 가치가 올라가기 때문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그저 선거용 떡밥이 되지 않도록 사업성을 인정받아 모두 차근차근 잘 진행되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