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식들 중에도 안정적이고 보수적으로 주식 투자를 하면서 고배당을 노릴 수 있는 종목들이 있습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주식종목을 꼽는다면 아마 '맥쿼리인프라'를 꼽을 수 있겠습니다.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한 이후 계속 우상향 하면서 배당금도 계속 우상향 한 종목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맥쿼리인프라'가 앞으로도 꾸준히 우상향 할 수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1. '맥쿼리인프라'란?
국내에 상장된 '맥쿼리인프라'의 정확한 명칭은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입니다. 민간투자법에 의해 설립된 국내 최대 규모의 상장 인프라 펀드입니다.
2002년에 설립된 후 2006년에 한국 거래소에 상장되었습니다. 도로나 항만과 같은 국내 사회기반시설사업을 시행하는 법인에 투자하여, 투자법인에 적극적인 경영 참여 활동을 하고 투자수익을 주주들과 공유하는 형태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민자사업에 돈을 빌려주고 지분을 사들여 이자수익과 배당수익으로 돈을 버는 형태의 사업인 것 같습니다. 시가총액이 5조를 넘는 펀드이며 2006년 상장 이래 배당금을 포함하여 주주들에게 연 11%나 되는 수익률을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배당금이 2022년도 기준 약 7% 수준의 분배율을 달성하였습니다.
2. 사업 포트폴리오
총 18개 국내 인프라사업에 총 2.5조 원을 투자하고 있다고 합니다. 투자형태는 주식 31.3%, 후순위대출 66.6%, 선순위 대출 2.1%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익성이 좋은 인프라시설들로부터 수익을 얻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좋은 신규 인프라 사업에도 투자를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맥쿼리 투자의 66%를 차지하는 유료도로의 경우 물가에 연동하여 일정 수준에서 정부가 수익을 보전할 수 있도록 통행료수입을 지원하고 초과수익이 날 경우 초과분을 정부가 환수하는 방식으로 수입을 일정하게 보전합니다.
3. 종료예정사업 리스크
맥쿼리의 2023년 3분기 실적발표에 의하면 3분기 누적 일평균통행량이 가장 많은 곳이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입니다. 일평균 103,652명이 이용했네요. 다음으로 많은 곳이 93,357명으로 용인-서울 고속도로입니다. 그다음이 부산의 백양터널로 72,115대네요. 몇몇 도로를 제외하고는 5~6만 명의 일평균 통행량을 기록하였습니다.
일단 유료도로 같은 경우는 정부와 실시협약을 체결하여 30년 동안 민간투자사업을 영위하는데 이제 사업종료가 임박한 도로들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특히나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는 2030년에 사업 종료 예정이네요. 3번째로 이용객이 많은 부산 백양터널도 2025년에 사업종료 예정입니다. 앞으로 꾸준히 신규 사업을 이어가야 할 것 같은데 표의 맨 아래에 동북선 도시철도가 보이네요.
2026년부터 시행예정인 이 사업은 이미 공사 중인 사업으로 서울에 13.4km 구간에 총 16개 정거장을 만드는 지하경전철 노선 사업입니다. 타 도시철도 9개와 연결되며 7개의 환승구간이 생긴다고 합니다. 환승을 통해 서울 도심과 여의도, 강남권 등 3개 주요 업무 지구로 접근가능한 노선으로 일일 213,000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최근에 서울시와 맥쿼리가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투자 약정을 체결했다는 소식도 있었습니다. 이중 1단계 성북구 석관동에서부터 대치동까지 12.2km 왕복 4차 지하도로를 2028년까지 건설할 예정인데 이중 10.1km 구간이 민간투자사업 구간으로 맥쿼리가 참여합니다.
맥쿼리인프라,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민간투자사업 투자약정체결 - 매일경제
총액 2148억원 규모
www.mk.co.kr
일단 이용자가 많은 서울의 도로 사업과 지하철 사업에 참여하게 된 것은 좋은 신호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사업성이 좋은 민자사업에 꾸준히 나서는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4. 배당금
맥쿼리인프라의 주식이 주목을 받은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꾸준히 증가한 배당입니다. 그리고 현재는 배당률이 6%를 상회하는 금액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2006년에 상장된 이후로 맥쿼리인프라 주식은 현재까지 계속 우상향해왔습니다. 특히 경기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주가가 꾸준하게 유지되는 방어력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주가도 우상향 하고 분배금도 우상향 하니 주목받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배당금은 연 2회 지급하며 6월 말, 12월 말 기준으로 지급합니다. 2019년에 배당금이 700원에서 계속 상승하여 2022년에는 770원이 지급되었습니다. 2023년 상반기에는 전년도 대비 5원이 오른 385원이 올해 8월에 지급되었는데, 하반기 배당금은 390원인 것 같습니다. 2023년 상반기 배당락일은 6월 29일이었고, 8월 28일에 지급되었습니다. 2023년 하반기 배당락일은 12월 27일이며, 지급은 2024년 2월 28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투자로 자산을 점진적으로 증식시키고자 하는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이기도 합니다. 이 주식은 오랜 시간 동안 떨어질 때마다 사모아야 하는 주식으로 여겨졌습니다.
5. 장기투자 적합성
당분간은 별로 문제가 없을 거라고 생각하는데 아무래도 종료예정사업들이 약간 걸리긴 합니다. 그러나 사업성이 좋은 큼직한 사업 두 개를 서울에서 진행하므로 추가로 또 좋은 사업들을 발굴해 내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크게 걱정할 일이 있을까 싶기도 합니다. 맥쿼리는 영속사업으로 도시가스 공급 사업을 전라남도 지역과 경상도 경주, 영천 지역에 진행하고 있고, 부산신항에 항만 투자자산도 영속사업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꼭 필요한 인프라시설에만 투자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꾸준한 모습을 보여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며, 투자에 대한 판단은 좀 더 정보를 확인하시고 신중하게 결정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아래 참고할만한 ETF 들도 소개해 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할만한 장기투자 ET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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