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도약계좌 환승 연계 일시납입 신청 조건 기간 만기금액
이제 곧 청년희망적금의 만기가 다가오네요. 작년 10월 기재부 장관이 이를 청년도약계좌에 환승 연계할 수 있도록 하여 청년도약계좌의 혜택까지 청년희망적금 만기자들에게 제공하겠다는 방안을 발표했었는데 이번 주부터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세부적인 사항들을 살펴보고 적절히 활용할 방안에 대해 생각해 살펴보겠습니다.
청년희망적금 만기금액 청년도약계좌 갈아타기?
청년희망적금은 2022년 2월 21일부터 3월 4일까지 가입 가능했던 적금으로 만기가 곧 도래하고 있습니다. 만기를 앞두고 최근에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청년희망적금의 만기금을 청
bluerain13.tistory.com
1. 청년도약계좌
청년도약계좌는 총 5년간(60개월) 매월 최고 70만 원까지 납입하면 최대 5,000만 원가량의 만기금액을 수령할 수 있는 정책상품입니다. 4,200만 원을 납입하면 만기 시에 이자와 정책지원금을 포함 800만 원가량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가입요건 및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 글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신한은행 청년도약계좌 - 가입조건, 가입기간, 우대금리, 혜택
청년도약계좌는 2023년 예산안에 정식 도입된 것으로 자산가격 상승 등으로 생활과 주거 안정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는 청년들의 중장기 자산형성을 돕기 위해 정부가 마련한 상품입니다.
bluerain13.tistory.com
2. 청년도약계좌 환승 연계 신청 조건, 기간과 방법
청년희망적금 만기 예정자들은 청년도약계좌를 취급하는 11개 은행 앱에서 연계가입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굳이 청년희망적금 은행과 같을 필요가 없습니다.
※ 신한, 국민, 우리, 농협, 하나, 기업, 부산, 광주, 경남, 전북, 대구은행
연계가입신청 기간은 2024년 1월 25일 ~ 2월 16일까지입니다.
계좌개설 가능 일정은 신청 시기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 원하는 시점을 고려하여 연계가입 신청을 하면 되겠습니다.
1월 25일 ~ 2월 2일 신청 분은 2월 22일부터 계좌개설이 가능합니다.
2월 5일 ~ 2월 16일 신청 분은 1인 가구는 2월 26일부터, 2인 이상 가구는 3월 4일부터 계좌개설이 가능합니다.
가입 신청 후 계좌개설이 가능하다는 알림톡을 받으면,
청년희망적금 가입 은행 앱에서 청년희망적금을 만기해지하여야 합니다. (자동해지 설정해 놓은 경우는 제외)
그리고 알림톡의 링크에 접속하여 일시납입 여부, 금액, 월 설정금액, 일시납입금 전환 기간 등을 입력해야 합니다.
청년희망적금 만기 도래 후인 3월 이후에도 매월 가입 신청이 가능하나,
적금만기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까지 가입신청한 경우에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3월 이후 가입신청 일정은 별도로 안내될 예정입니다.
3. 일시납입 효과
청년도약계좌는 월 설정금액, 개인소득기준에 따라 정부기여금을 지급합니다.
그래서 일시납입된 금액에 대해서는 그에 따른 정부기여금이 계좌로 지급됩니다.
소득이 2,400만 원 ~ 3,600만 원 이하의 개인이 청년희망적금 만기금액 1,200만 원을 일시납입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월 설정금액을 50만 원으로 설정하게 되면 정부기여금은 55만 원 가량(50만원 x 4.6% 매칭비율 x 24개월 전환기간)이 계좌로 지급되겠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발표된 보도자료를 보니 제가 이해를 애초에 잘못했었는지 예상했던 기간 산정과는 차이가 있네요. 저는 청년희망적금 기간 2년도 인정해 줘서 청년도약계좌로 연계 시에 나머지 3년만 납입을 하면 되는 줄 알았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아니네요. 금액과 2년이라는 기간을 같이 인정해 줘야 청년도약계좌로의 유입효과가 활발할 텐데 좀 아쉽네요.
일시납입금액과 월 설정금액에 따라 거기에 해당하는 기간 동안을 납입한 것으로 허용하고 그 기간이 경과한 후에 추가 납입을 허용합니다. 즉, 청년희망적금으로 2년을 기다렸는데 청년도약계좌에 일시납입 후 다시 5년을 기다려야 하네요. 일시납입금 전환기간 동안 기다렸다가 신규납부 구간이 시작되면 만기까지 돈을 부으며 또 기다려야 합니다.
4.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 만기금액 혜택
일시납입의 만기금액 혜택을 비교해 놓은 보도자료입니다. 월 설정액 70만 원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일반적금보다는 둘 다 훨씬 높은 이율을 적용받습니다만 5년 후에 수익차이가 35만 원 정도입니다. 크다면 큰 금액이고 기다림의 시간을 생각하면 적은 금액일 수도 있겠네요.
차라리 청년희망적금 만기금액을 타서 목돈을 수령하고 따로 청년도약계좌를 개설하여 돈을 모으는 게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계좌 신청 시에 일시납입을 원하지 않으면 알림톡 링크에 정보를 제출하지 않으면 된다고 합니다.
이상과 같이 청년도약계좌 환승 연계 가입 내용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목돈 마련할 때는 묵묵히 모으는 게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여유가 없다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거의 7년 동안 돈을 묶어둬야 하기 때문에 중도해지를 할 우려가 높은 것 같습니다. 정부도 이런 점 때문에 3년 이상 가입을 유지한 사람에게는 비과세 혜택은 적용한다고 하네요.
혼인과 출산으로 인한 중도해지의 경우는 정부기여금과 비과세 혜택을 모두 받을 수 있도록 한다고 하니 개인의 사정에 따라 잘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어쨌든 높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는 좋은 제도이기 때문에 청년층에게만 제공되는 이 기회를 꼭 놓치지 말고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