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인천 경인아라뱃길 근처에 4,805세대라는 어마어마한 규모의 대단지 아파트가 준공되고 입주를 완료하였습니다. 병헌이 형이 광고하던 '검암역 로열파크시티 푸르지오'였는데, 리조트특별시 시즌 2로 인근에 '왕길역 로열파크시티' 후분양 모집공고가 떴네요. 이미 공정은 60% 정도 완공된 상태고 2024년 9월에 입주 예정이라고 합니다. 후분양 모집 분양가가 공개되었는데 이곳의 입지는 어떤지 분양가는 어떤 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1. 왕길역의 위치
왕길역은 인천 검단지역에 위치한 인천지하철 2호선 역사가 있는 곳입니다. 인근에 2기 신도시인 검단신도시가 조성되고 있습니다. 왕길역은 인천지하철 2호선 역사로 검단지역의 구도심에 속하는 지역입니다. 왕길역 인근에는 주거단지들이 조성되어 있고 인근에 검단산업단지와 김포학운산업단지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2. DK아시아 검단도시개발사업
DK아시아는 검단지역에 총 21,313세대의 리조트형 미니신도시를 건설하려는 것 같습니다. 올해 입주 완료된 4,805세대의 '검암역 로열파크시티'에 이어 이번에 분양하는 '왕길역 로열파크시티'는 검단 3 구역에 계획된 총 4,543세대의 일부 세대인 1,500세대입니다.
대규모 부지에 계획한 사업이 완료가 되면 정말 어마어마한 규모의 푸르지오 시티가 탄생하겠네요. 아파트 단지를 엄청난 규모의 공원형 리조트로 조성할 예정인 것 같습니다. 완공이 되면 정말 볼만할 것 같네요. 대규모 리조트형 주거단지라는 콘셉트 자체도 국내 최초일 것 같네요.
3. 왕길역 로열파크시티 입지체크
위치적으로 서울접근성과 연관 지어서는 크게 메리트가 있다고 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검단 지역은 검단신도시 개발과 더불어 엄청난 인구가 유입되고 있는 지역이기에 주변이 새롭게 개발되고 있고 교통 인프라 개선계획들이 많습니다. 이 지역을 한정해서 보면 남쪽으로는 청라와 가깝고 인근에 산업단지들과 인접되어 있습니다.
이 지역과 청라 부근의 서부산업단지와 연계되는 경서동-왕길동 간선도로가 2026년에 착공 예정이네요. 서부산업단지 쪽에 LG Magna와 하나금융타운이 위치해 있고 청라의료복합타운에 서울아산병원이 들어옵니다. 그리고 스타필드와 SSG 돔구장이 들어오는데 간선도로가 뚫리면 이 지역으로의 접근성이 매우 좋아지겠습니다.
현재 서울지하철 7호선이 한창 청라국제도시로 연장 공사 중인데 이를 왕길역 인근으로 연장한다는 말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인천지하철 2호선을 검단신도시-김포를 거쳐 일산으로 연장하는 계획이 예비타당성조사에 선정되었습니다. 사업성이 인정되면 GTX-A가 지나가는 일산 킨텍스역을 경유하게 되어 GTX-A를 이용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이번에 공항철도와 서울 9호선을 직결하는 합의가 서울시와 인천시 간에 체결되었습니다. 서울주민들은 9호선으로 한 번에 공항에 갈 수 있고 인천주민들은 한 번에 9호선으로 서울 주요 거점들을 편하게 한 번에 이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왕길역에서 검암역까지는 지하철로 5 정거장이며 13분 정도가 소요되네요. 검암역에서 9호선 직결라인을 이용해도 되고 공항철도 기존 노선으로 서울역까지고 갈 수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이 지역은 인근 산업지대로 가는 길목에 위치해 있어 주변에 큰 차들도 많이 다니고 주거 환경이 그리 좋지는 않습니다. 학교도 인근 지역으로 다녀야 할 것 같네요. 그러나 이 사업 계획대로 주변이 개발되고 2만여 세대가 유입된다면 주거환경도 같이 개선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시간은 좀 오래 걸리지 않을까 싶네요. 그러나 인근 검단지역 도심과 매우 가깝기 때문에 주변 인프라를 함께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인근에 롯데마트도 있고 이마트는 인천지하철 2호선 독정역 근처에 있습니다.
4. 왕길역 로열파크시티 특징
검암역 로열파크시티에서 선보인 삼식서비스, 출퇴근 순환 전용 리무진 버스 서비스, 호텔식 수영장, 피트니스 센터 등은 동일합니다. 단지 순환카트 투어도 할 수 있다고 하네요. 총길이 170m의 유럽형 정원을 조성할 예정인데 카트 투어하고 다니면 재밌겠네요.
유럽식 조경에 어린이들을 위한 대규모 놀이터를 삼성물산 리조트팀과 협업할 예정인 모양입니다. 대규모 물놀이터에 재밌는 구성을 여기에도 적용할 모양입니다. 아라뱃길요트투어도 제공한다고 하네요. 이번 분양에서는 시스템에어컨, 빌트인냉장고, 간접조명, 유럽수전 등 총 33가지 특혜를 무상제공한다고 합니다. 말이 그렇지 분양가에 포함이 되겠지요. 어쨌든 차별화된 대규모 단지임은 좋아 보입니다.
뭐 이대로만 잘 지어준다면 살기 좋겠네요. 전면동 쪽의 고층 세대들은 아라뱃길과 정서진 쪽 바다가 보이지 않을까 싶네요. 그러나 사업부지 대로변 앞에 한들 3 구역도 개발 예정이기 때문에 아파트끼리 마주 보고 살지 잘 모르겠네요. 리조트형 단지이기 때문에 동 간 거리도 넓고 조망을 신경 써서 설계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5. 왕길역 로열파크시티 공급평형
공급평형은 59㎡ ~ 99㎡까지 공급합니다.
59㎡ 세대는 총 363세대로 59A 160세대, 59B는 203세대입니다.
74㎡ 세대는 총 477세대로 74A 199세대, 74B는 248세대입니다.
84㎡ 세대는 총 620세대로 84A 252세대, 84B는 254세대, 84C는 114세대입니다.
99㎡ 세대는 총 70세대를 공급합니다.
6. 왕길역 로열파크시티 분양가 및 분양정보
총 1,500세대 중 기관추천 140세대, 다자녀가구 147세대, 신혼부부 253세대, 노부모부양 41세대, 생애최초 125세대는 특별공급 물량으로 총 706세대이며 일반공급세대수는 794세대입니다.
비규제지역이기 때문에 실거주의무는 없고 2년 이상 1 주택 보유 시 양도세 비과세입니다. 입주 전 전매가 가능하며 주택수와 무관하게 1순위 청약이 가능합니다. 세대원 청약도 가능하며 재당첨 제한도 없습니다. 청약통장은 12개월 이상이면 1순위 신청이 가능합니다. 85㎡ 이하는 가점제 40%/추첨제 60%이며, 85㎡ 초과 평수는 추첨제 100%를 적용합니다.
제일 중요한 분양가입니다. 84A 기준으로 저층 6억 6천만 원에서 고층 최고 7억 3천만 원가량의 다소 높은 분양가가 책정되었습니다. 59㎡ 기준 4억 9천 ~ 5억 4천, 74㎡ 기준 6억 ~ 6억 5천, 99㎡ 기준 8억 ~ 8억 7천입니다. 건설자재, 인건비 안 오른 게 없다 보니 분양가는 계속 올라가고 있긴 하지만 얼마 전 김포 고촌에 분양한 고촌센트럴자이와 거의 비슷한 금액으로 분양가를 책정한 것 같네요.
고촌센트럴자이도 고분양가 논란에 미분양이 발생하였는데 왕길역 로열파크시티의 분양가에 대해서는 시장의 분위기가 회의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검단신도시 1단계의 역세권 아파트들이 입주 2년 차를 지나 7억 원 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데 입지적으로 더 멀리 떨어진 곳에 위치한 왕길역 로열파크시티가 비슷한 금액으로 분양을 한다면 차라리 신도시 쪽에 관심을 두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신도시는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기에 분양가도 훨씬 더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이상과 같이 '왕길역 로열파크시티'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청약 결과가 매우 궁금해지는 단지 중의 하나입니다. 검암역 로열파크시티도 고분양가 논란이 있었음에도 흥행에 성공을 하였었습니다. 다만 그때는 금리가 저렴한 시기에 부동산 시장이 좋은 시기였긴 했습니다. 민간분양가가 낮아질리는 없고 계속 올라가고 있다는 시그널을 보여주는 분양가 책정이라는 생각에 내년에 풀리는 주택지원정책에 힘입어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는 공공분양시장이 상대적으로 주목받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