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민테크 공모주 상장 청약정보, 국내외 유일한 올인원 배터리 진단시스템

by bluerain13 2024. 4. 18.
반응형

전기차와 이차전지 시장이 잠시 주춤하고 있지만 이 시기동안 또다시 세상이 주목할만한 혁신적인 기술이 개발되어 공개된다면 다시 관련 산업군이 주목을 받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침체 국면에 들어선 업황 속에서 이차전지와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는 민테크라는 기업이 상장 절차를 밟고 있는데요. 이 기업에 대해 살펴보니 왠지 상장 시점이 아쉽다는 생각이 드네요. 

 

업황이 좋을 때 공모주 청약일정에 돌입했다면 크게 주목받을만한 기업인 것 같습니다. 민테크는 어떤 기술적 강점을 가진 기업인지에 대해 살펴보고 공모주 청약정보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1. 민테크 (MinTech)

민테크
출처 - 민테크 홍보동영상

민테크는 배터리 진단시스템 전문 기업입니다. 현재의 1, 2세대 배터리 진단기술은 충방전 방식의 기술로 진단을 위해 반드시 배터리를 분해해야 하고 시간이 오래 걸리는 등의 어려움이 있다고 합니다. 

 

민테크의 진단기술은 배터리를 분해할 필요가 없이 단시간에 진단이 가능한 독자적인 기술을 개발한 기업인 것 같네요.

민테크검사진단솔루션
출처 - 민테크 홈페이지

전기화학적 기법을 활용한 측정방식을 바탕으로, 장기간 축적한 배터리 상태들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분석기법 알고리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 결과를 도출하는 배터리 진단시스템을 개발한 업체입니다. 

 

2. 예정된 배터리 리사이클링 수요와 배터리 점검 수요

이차전지에 사용되는 리튬이나 코발트 등의 원재료들의 자원은 한정되어 있는데 수요가 폭증하고 있기 때문에 폐배터리를 재활용하는 산업 역시 크게 성장할 산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좌)글로벌전기차폐차전망 - (우)글로벌폐배터리발생전망 추이

배터리 잔존용량이 70% 이상일 경우는 재사용 및 재제조가 가능하고 50% 이하일 경우는 원재료들을 회수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선별에는 배터리 진단기술이 필수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현재는 효과적으로 전기차의 배터리에 문제를 점검할 수 있는 수단이 부족하여 사고나 배터리의 문제로 전기차에 문제가 생기면 신품으로 팩 전체를 교체하는 방법 외엔 별다른 대안이 없는데요. 

울산테크노파크-이차전지종합관리센터경북테크노파크-잔존성능-진단시스템
출처 - 민테크 홈페이지

민테크는 독자적인 배터리 진단시스템 기술을 토대로 국내 배터리 제조업체와 배터리 신속진단시스템을 개발 중에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배터리 리사이클링 산업에 필수적인 효율적인 진단시스템을 이미 상용화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3. 민테크 경쟁력

민테크의 3세대 배터리 진단시스템은 고객사의 요구에 맞추어 1,2세대 진단기법까지 통합할 수 있는 유연화된 올인원 배터리 진단시스템입니다. 복합적인 진단기법으로 좀 더 종합적인 결론 도출이 가능합니다. 

올인원-배터리-진단시스템

여러 가지 진단기법이 적용된 하나의 시스템으로 최단 7분의 신속검사에서부터 최장 7시간이 소요되는 정밀검사까지 수행할 수 있는 여러 검사 옵션들을 수행할 수 있는 종합 진단 시스템입니다. 

 

민테크의 진단시스템은 제주, 울산, 경북테크노파크의 배터리 리사이클 인프라 구축사업에 공급되어 이미 현장 실증 및 상용화에 성공한 유일한 기업이라고 합니다. 

모쥴검사시스템배터리-검사진단시스템
출처 - 민테크 홈페이지

사용 후 배터리와 사용 중인 배터리에 대한 신속한 진단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현재 국내외 진단업체 기술 수준이 1,2 세대에 국한되어 있는 점을 고려하면 독보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특히 민테크의 배터리 진단 알고리즘이 활용하는 빅데이터는 장기간의 축적과 검증이 녹아든 기술이기 때문에 경쟁사가 단기간에 모방하기 어려운 수준의 기술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4. 매출과 재무

매출규모는 2021년에 96억 원에서 2023년 175억 원으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매출액-영업이익

2021년에 영업이익을 실현하며 흑자전환하였으나, 앞으로 늘어날 수요에 대비하기 위해 인력을 충원하고 연구개발을 확대하면서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 기록 중입니다. 

 

2021~22년까지는 자본잠식 상태였으나 2023년 3분기에 대부분의 상환전환우선주가 보통주로 전환되어 재무상태가 개선되었습니다. 

재무안정성

재고자산회전율이 감소추세에 있으나 매출증가세가 지속되고 있어 회전율이 좋아질 것으로 보고 있으며, 매출채권회전율은 점차 개선되는 추이에 있는 것 같습니다. 인력충원과 연구개발자금으로 인해 영업현금흐름은 마이너스 상태입니다. 

반응형

5. 공모가, 청약정보

기업공개로 모집하는 주식 총수는 3,000,000주로 100% 신주모집이며, 일반청약자 배정물량은 750,000 ~ 900,000주입니다. 

 

희망공모가산정에는 아래의 비교기업들을 바탕으로 PER 기준이 적용되었습니다. 기술특례상장기업이며 이제 국내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단계이기에 미래의 추정손익을 토대로 공모가를 산정하였는데요. 

비교기업선정

2025년의 추정 당기순이익을 적용하였는데, 전기차와 이차전지 산업의 경기상황이 좋지 않은 상황이라 공모가가 적절한 지에 대해서는 의구심이 생길 것 같습니다. (Best Case - 710억 대의 매출, Worst Case - 355억 대의 매출을 예상) 

추정손익계산서
매출구분별추정

적용 PER는 27.69로 주당 평가가액은 9,841원임. 할인율 33.95% ~ 13.62%를 적용한 희망공모가액 밴드는 6,500원 ~ 8,500원입니다. 

평가가치
희망공모가산출내역

주관사는 KB 금융이며, 청약증거금률은 50%, 최소청약단위는 10주입니다. 

청약 최고한도는 25,000주 ~ 30,000주이며, 우대기준에 따라 최고 300%까지 청약이 가능합니다. 

주관사-배정물량-증거금률
청약한도
청약단위

수요예측 후 공모가 확정공고는 2024년 4월 22일(월)입니다. 

청약기일은 2024년 4월 23일(화) ~ 24일(수)이며, 배정 및 환불일은 4월 26일(금)입니다. 

청약정보

상장 후 유통가능물량은 총 주식수인 24,370,00주의 28.62%로 6,974,500주입니다. 

상장일로부터 1~6개월 사이에 추가적으로 벤처금융 22.06%의 주식과 개인주주들 3.02%의 물량이 유통가능물량으로 풀리는 점도 염두해야겠습니다. 

 

공모자금은 제품 생산라인을 확대하기 위한 자금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민테크라는 기업에 대해 확인해 보고 청약정보도 살펴보았습니다.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배터리 셀제조 공정 중 화성공정 필수장비인 충방전기에 민테크 측정방식이 포함된 새로운 설비를 해외에 공급할 계획도 갖고 있다고 합니다. 

 

특화된 기술로 국내와 해외 시장을 동시에 공략하려는 시도 역시 좋아 보입니다. 차별화된 기술력을 인정받아 한국기업들이 글로벌 이차전지 산업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데 일조하는 기업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