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홈 4차 분양 아파트들에 대해 살펴보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남양주에 계획된 3기 신도시인 왕숙신도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3기 신도시들은 기존 1, 2기 신도시들보다 좀 더 서울 쪽에 근접한 위치에 자리 잡고 있고 광역교통계획으로 서울 접근성을 좀 더 좋게 만들고자 하고 있기 때문에 관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왕숙신도시의 입지와 교통 호재들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고 뉴홈 나눔형 공공분양주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3기 신도시
3기 신도시 계획은 지난 정권 때 계획되었습니다. 당시 폭등하는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키고 양질의 주택을 서울 주변에 더 공급하여 수도권 인구의 분산을 유도하고 부동산 시장을 안정화시키기 위한 정책의 일환이었습니다.
급하게 마련된 계획이었고 부동산 시장이 폭등하며 정부가 엄청난 비난에 시달렸기 때문에 주택을 빠르게 공급하겠다고 대중들을 달랬으나 예상대로 아직도 토지보상도 마무리되지 않은 곳이 많은 것 같습니다.
결국 차선책으로 사전청약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3기 신도시 주택 공급은 결국 2030년 이후나 되어야 가능해 보입니다. 다만 주택공급이 늦어지는 만큼 입주시기에는 광역교통망이 형성되어 있거나 완공이 가까울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2. 남양주 왕숙신도시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진건읍, 양정동에 조성할 3기 신도시입니다. 3기 신도시들 중에 면적이 2번째로 크다고 합니다. 국가지정신도시이기 때문에 광역교통대책의 직접적인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3기 신도시는 교통대책이 먼저 적용된 후에 주거단지가 들어서게 하겠다고 하기도 했습니다. 어차피 주택공급이 늦어질 것이므로 가능할 수도 있겠습니다.
왕숙신도시는 2개의 지구로 나뉘어 있는데 북쪽에 길게 형성된 부지가 왕숙 1 지구입니다. 그리고 아래쪽에 작은 부지가 왕숙 2 지구입니다. 왕숙신도시의 총면적은 1,134만㎡이며, 총 6만 6000 가구가 공급될 예정입니다. 이중 2만 5000 가구가 뉴홈으로 공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3. 광역교통대책과 현황
왕숙신도시는 별내신도시, 다산신도시와 인접해 있습니다. 기존 신도시들은 인근에 대규모 공공주택지구가 들어서는 것이 반갑지 않을 수 있겠지만 왕숙신도시 계획 덕분에 광역교통망의 수혜를 받게 되었습니다. 일단 인근 신도시들은 4호선과 8호선 연장으로 서울 접근성이 용이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8호선 연장선이 올해 개통 예정인데 개통 후에는 잠실 쪽으로 접근성이 편리해지겠습니다. 4호선은 이미 개통이 되었고 왕숙 1 지구 풍양역은 신설될 예정입니다.
왕숙신도시의 경우는 서울지하철 9호선을 연장하는 방안이 추진 중에 있습니다. 왕숙 2 지구의 경의중앙선 신설역사를 거쳐 왕숙 1 지구의 경춘선과 GTX-B 예정 역사를 거쳐 신설될 풍양역까지 연장하는 방안인 것 같습니다.
왕숙 1 지구의 GTX 역사부근은 트리플역세권이네요. 9호선 풍양역 연장은 확정된 사안이며 지역에서 조기착공을 요구하고 있는 중입니다. 신도시는 베드타운의 기능이 강하기 때문에 교통 편의가 아주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남양주 쪽 신도시들도 좋은 메리트를 갖춰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4. 왕숙 2 지구 나눔형 공공분양주택
이번에 뉴홈 4차에서 공급하는 나눔형 주택은 A2블록, A7블록에 위치한 공공주택입니다. 아쉽게도 역세권은 아니네요. 다만 인근에 수변이 있고 두 단지 모두 유치원, 초등학교가 인근에 위치하고 있어 자녀를 가진 세대들에게 편리한 입지가 될 것 같습니다. 주변에 상업시설이 별로 없는 것 같은데 'C-1 ~ C-5 (주황색)' 주상복합부지에 상업시설이 들어서지 않을까 싶습니다. 인근 단독주택 단지(작은 노란색 표시)에 상가형 주택단지가 들어서면 그쪽 상권을 이용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뉴홈 나눔형의 메리트는 일반형보다 더 저렴하게 주변시세의 70% 수준의 분양가로 아파트를 공급한다는 데 있습니다. 다만 처분손익의 70%에 대해서만 보장하고 나머지 30%는 처분 시 정부에게 귀속됩니다. 주변시세보다 70% 저렴하게 샀으니 팔 때도 이익의 70%만 가져가라는 것은 나름 합리적인 것 같습니다.
또 다른 메리트는 연 1.9~3.0%의 고정금리로 최장 40년간 집값의 80%까지 전용 대출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한도는 5억 원입니다. A2, A7 뉴홈의 총 건설호수는 1,006세대입니다. 사전청약 공급호수는 923세대입니다. 59, 74, 84㎡ 세 가지 주택형을 공급하며 추정분양가격은 59 타입 3.6억, 74 타입 4.4억, 84 타입 5억 원입니다.
추정분양가격은 확정 금액이 아니며 분양가 확정은 본 청약 전에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됩니다. 그러므로 본 청약 시점에 분양가에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뉴홈 일반형 서울대방 A1은 본청약 예정시기가 2030년이었는데, 남양주 왕숙 2 지구에 공급되는 나눔형 주택들은 2026년에 본 청약이 예정되어 있네요. 입주예정시기는 2029년도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특별공급과 일반공급 청약자격과 자산 및 소득요건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뉴홈 홈페이지의 사전청약 모집공고를 통해 해당되는 사항의 주의사항들을 잘 숙지한 후 청약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뉴홈 사전청약 모집공고 링크를 공유합니다.
뉴홈 4차 사전청약 나눔형(이익공유형) 공공분양주택 입주자모집공고
뉴홈
무주택 실수요자의 내집 마련 기회를 앞당기고 수도권 청약 대기수요 해소를 목적으로 공공택지 등에서 공급되는 공공분양주택의 공급시기를 조기화하는 제도입니다.
xn--vg1bl39d.kr
이상으로 남양주 왕숙신도시의 입지와 광역교통대책 현황을 알아보고 왕숙 2 지구에 공급되는 뉴홈 나눔형 공공주택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9호선이 연장될 예정인 점이 이 지역의 메리트로 생각되네요. 이 지역은 9호선과 8호선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아 보입니다. GTX-B의 경우는 기존의 경의중앙선, 경춘선의 노선과 겹치기 때문에 이 지역에서 생활하는 데 실질적으로 큰 도움이 될 노선은 9호선 일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