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김포시장이 김포의 서울 편입을 추진하겠다고 발언하면서 이목을 끌었습니다. 김포시는 여전히 서울시에 편입되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여론과 정치권에게 뭇매를 맞고 있지만 목표가 확실해 보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김포시가 서울 편입을 추진하게 된 과정과 현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과거 김포 서울 편입 시도 사례들
김포 서울 편입에 대한 이야기가 이번에 처음 나온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과거 지역 정치인들이 김포와 강화군을 서울특별시에 편입해야 한다고 주장한 경우도 있었으며, 2010년 서울특별시장 한나라당 예비후보들을 중심으로 광역단체장 예비후보들이 큰 서울을 만들겠다는 공약을 언급한 적도 있다고 합니다.
2. 경기도지사 김동연의 선거공약 -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김동연 도지사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를 설치하여 경기 남쪽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발전이 더딘 경기도 북부 지역을 성장시키겠다 선거공약을 내세웠는데 도지사에 당선 후 이를 실행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었습니다.
경기도 북쪽과 남쪽을 나누는 기준선은 한강으로 삼고 있는데 김포의 경우 경기도에서 제일 서쪽 외곽에 위치한 데다 인천광역시와 서울특별시에 가로막혀 있고 위로는 한강으로 분절되어 있기 때문에 경기도 지역 내에서 마치 섬처럼 떨어져 있습니다.
김포 입장에서는 남쪽으로 편입되기도 북쪽에 편입되기도 애매해 보입니다. 일단 관련 특별법 3건에는 김포가 모두 북쪽 영역에 포함되는 것으로 되어 있다고 합니다. 김포시 입장에서는 경기북도에 포함되더라도 여전히 다른 행정구역들에 비해 동떨어져 있습니다.
3. 김포시 국민의힘 소속 홍철호와 김포시장 김병수의 서울 편입론 발표
2024년 총선 승리 결의 당원대회에서 홍철호 의원이 서울편입론을 발표하고 이후 김포시민들에게 홍보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현 김포시장 역시 국민의힘 소속으로 방송을 통해 서울 편입론을 펼치는 등 본격적으로 언론에 노출하며 대대적인 홍보로 이슈화를 시킵니다. 공교롭게도 이때는 김포시가 한창 서울 5호선 연장을 추진하고 있었던 시기입니다. 노선 협의 문제로 인천광역시와 의견 조율이 빨리 되지 않고 있던 상태였습니다.
그러나 2량짜리 초지옥철 김포골드라인으로 인해 김포시로서는 시민들로부터 상당한 압박을 받았을 것 같습니다. 5호선 협의가 지지부진해지던 이때 '김포의 서울 편입'이라는 카드를 꺼내든 것 같습니다. 총선을 앞두고 무리수를 띄운 것 같지만 김포시민들 입장에서는 서울시에 편입된다면 나쁠 것은 없기에, 김포시로서는 압박받고 불리한 상황을 다른 콩고물을 시민들에게 던져주어 상황을 무마하고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는 데 성공한 듯 보입니다.
4. 우리도 서울에 편입시켜 달라
김포 골드라인 교통 대책 간담회에서 국민의힘 대표가 김포시 서울 편입에 시민 의견이 모이면 당론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혀 사안이 중앙 정치권으로 확산되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인접 도시들도 서울로 편입하는 '메가 서울'을 당론으로 추진한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어쨌든 국민의 힘은 총선에서 승리하면 '뉴시티 프로젝트 특별위원회'를 통해 이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힙니다. 실제로 김포보다 훨씬 가깝고 서울에 인접된 지역들이 너도나도 형평성 문제를 제기하며 우리도 서울에 편입시켜 달라고 입장을 표명하기도 하였습니다.
5. 김포시 서울 편입이 급한가 교통난 해결이 급한가?
김포시를 서울에 편입시키게 되면 다른 인접 도시들 입장에서는 김포가 뭔데 편입시켜 주고 우리는 더 가까운 데 안 되는 것이냐고 당연히 생각하지 않을까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형평성 문제를 넘어설만한 적절한 이유가 없어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총선에서 국민의 힘이 승리한다면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김포시민들의 입장에서는 서울로 출퇴근하는 교통지옥이 가장 큰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김포시민들이 가장 기다리는 소식은 지하철 5호선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나 GTX-D 조기착공과 같은 실질적으로 삶에 필요한 소식들일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서울시 편입 시도는 총선을 앞두고 불리한 여론을 잠재우기 위한 정치쇼라는 생각이 다소 강하게 듭니다.
6. 김병수 시장의 승부수
김포시가 발전하는 방향이라면 시장 권한을 내려놓는 것에 개의치 않겠다는 의지까지 보여준 모양입니다. 서울에 편입 여부는 김포시민의 결정에 따를 것이고 김포 발전을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는 의견을 피력하였다고 합니다.
어쨌든 서울시 편입 문제로 김포시가 전국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서울시장까지 나서서 시민의 뜻에 따른다고 의견을 표하고 있으니 김포시민들로서는 어쨌든 기분 좋은 이슈가 아닐까 싶네요. 앞으로 어떻게 상황이 흘러갈지 관심이 아주 많이 가네요.
이상과 같이 김포지역의 서울 편입 이슈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김병수 시장이 임기 내에 자신의 권한을 내려놓는다면 서울시 편입 때문일지 (물론 편입을 하더라도 빠른 시일 내에 될까 싶지만...) 흥미롭게 지켜보게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