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이은 교통호재 공약들 소식에 계양구에 관심이 많이 가는데요. 4월에 계양구에 3천 세대가 넘는 대단지 아파트 분양 소식이 있네요. 계양 롯데캐슬 파크시티라고 하는데요. 파크시티라고 하니 검암역 로열파크시티가 생각나네요.
부지의 위치가 계양구 효성동인데 인천시에서 추진하던 서울지하철 2호선 청라연장 계획, 이번에 발표된 GTX D, E 노선 계획 그리고 원희룡 계양을 후보의 홍대대장선 계양구 연장 계획 범위 안에 들어있는 지역인 것 같습니다.
서울지하철 2호선 청라연장계획과 GTX D 계획에 대한 이야기들이 시작될 당시부터 계양구의 해당지역들은 관심을 많이 받았던 것 같네요.
계양 롯데캐슬 파크시티의 입지와 주변환경 그리고 교통호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계양 롯데캐슬 파크시티
사업부지는 인천광역시 계양구 효성동 101-21번지 ~ 123-30번지 일원입니다. 26층 아파트 20개 동의 총 1,964세대 1단지와 25층 아파트 10개 동의 총 1,089세대 2단지로 구성된 대규모 주거 단지로 건설되네요.
이 지역은 효성구역 도시개발사업 부지인데 2000년대 초에 사업에 착수한 이래로 주민과 사업시행자 간의 갈등으로 20년 넘게 진행되지 못하던 사업이었는데 사업시행자가 바뀐 후 드디어 사업이 착수되는 모양입니다.
계양구 천마산에 인접된 지역으로 축구장 11개 규모의 초대형 공원을 기부채납으로 조성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 주변입지
계양구 효성동과 작전동 일대는 구도심 지역이라 노후 주택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 지역에서는 주거정비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어 작전역 근방을 중심으로 봉오대로 주변에 대단지 아파트들이 들어서고 있습니다.
작전역 인근은 GTX D, E 계획의 수혜 범위에 들어가기 때문에 신축 프리미엄까지 더해져 있는 것 같습니다. 인천 구도심 지역이라 분양가가 수도권 타 지역대비 저렴한 부분도 메리트로 작용했을 것 같습니다.
다만 계양 롯데캐슬 파크시티는 역세권이 아닙니다. 작전역에서 대략 1.6km 지점에 위치하고 있네요. 인근이 주거정비사업으로 새롭게 개선되고 있는 지역이라는 점은 장기적으로는 괜찮아 보입니다.
3. 서울지하철 역세권이 될 것인가?
인천시는 최근까지 서울지하철 2호선을 계양구를 거쳐 청라국제도시로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 중에 있었습니다. 사업성도 좋은 것으로 알려졌었는데 GTX D와 중복되는 점 때문에 연장 용역을 중지했었습니다.
GTX 계획의 확정이 우선순위였기에 확정 이후로 다시 연구 용역을 추진하기로 했었는데 때마침 총선을 앞두고 계양을 원희룡 후보가 대장홍대선을 부천대장-계양신도시남단-계양구-가정까지 연장하겠다는 공약을 세웠습니다.
결국 서울지하철 2호선 청라연장 계획과 원희룡 후보가 언급한 대장홍대선 연장 공약은 모두 계양구 작전역 일대를 거쳐가는 것은 동일합니다. 두 노선 계획은 어떻게 보면 같은 계획이라고 봐도 될 것도 같습니다.
중요한 점은 두 계획 모두 효성동 인근에 역사를 마련하는 점인데 바로 효성동입니다. 서울 2호선 연장계획 상의 위치는 효성구역 도시개발사업 부지인 계양 롯데캐슬 파크시티 인근인 것 같습니다.
다만 대장홍대선 연장이 반드시 실현 가능한 것인지는 아무도 확신할 수 없는 점은 염두해야 할 것 같습니다. 만일 GTX D, E 계획이 확정되지 않았다면 가능성이 꽤 있었을 것 같지만 세 개의 노선이 비슷한 지역에 중복되는 점이 걸리네요.
근방의 부천대장신도시에는 SK 그룹 계열사 7개가 들어오는 것이 확정되었고 계양테크노밸리는 첨단산업단지로 육성하여 마곡지구와 함께 서부권 산업벨트로 육성하려는 정부 차원의 계획이 있는 점은 메리트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4. 분양가는?
4월에 공개 예정이기 때문에 알 수는 없으나 분양가가 계속 상승하고 있는 점과 공공분양이 아닌 점을 고려하면 계양지역 내에서 최고 분양가를 기록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작년 12월에 분양하고 완판 된 작전역 인근의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계양의 분양가가 발코니 비용을 포함하면 평당 1,800 ~ 1,900만 원대였다고 하네요.
역세권 지역이 아니기도 하고 나중에 서울지하철 역세권이 된다고 확실히 단정 짓기가 아직은 어렵기 때문에 분양가가 평당 2천만 원을 넘어가면 고전할 수도 있지 않을까 싶네요.
이상으로 계양 롯데캐슬 파크시티와 서울지하철 연장 관련 현황을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가 실제로 개통이 되고 그 효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나게 되면 경기지역과 인천지역으로 인구가 분산되는 효과가 이전보다 더 빠르게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효과는 GTX 수혜범위에 들어가는 수도권 외곽지역의 재평가로 이어질 것으로 개인적으로는 생각합니다. 눈에 보이기 전까지는 별 관심 없는 게 당연한 일이고 막상 그 효용이 드러나게 되면 비로소 사람들의 이목이 쏠리기 마련입니다.
주변에 양질의 일자리가 들어서고 교통호재 실현 가능성이 있는 계양구도 이런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지역이 되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을 주절주절해 보며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