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리스타네트웍스, AI 수혜주 엔비디아와 함께 알아 둘만한 기업

by bluerain13 2024. 4. 14.
반응형

인공지능 발전의 최대 수혜주라면 단연 엔비디아를 꼽을 수 있겠습니다. GPU 기술력으로 AI 칩을 생산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주목받는 기업이지요. 

 

인공지능의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칩이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려면 부수적으로 어떤 게 필요할까요? 아마 AI의 성능이 극대화되어 발현할 수 있는 핵심 인프라인 데이터센터와 네트워크 기술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데이터센터와 네트워크 효율화에 연관된 기업들을 찾아보던 중에 국내에는 별로 알려지지 않은 것 같은데 이미 미국 시장에서는 크게 주목받아온 기업이 있어 간단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바로 데이터센터 네트워킹 스위치로 데이터센터의 데이터 과부하를 처리하는 기술을 보유한 기업 아리스타네트웍스입니다. 

1. 아리스타네트웍스 (Arista Networks)

아리스타네트웍스는 데이터센터 트래픽 과부하를 효과적으로 분산시켜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네트워킹 스위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아리스타네트웍스아리스타네트웍스-네트워킹솔루션
출처-아리스타네트웍스 홈페이지 홍보 동영상

전통 컴퓨터 네트워킹 분야와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의 강자인 시스코(Cisco)를 위협하며 이 분야에서 신흥 강자로 떠오른 기업이라고 합니다. 

 

2. 인공지능 기능 저해 요인 - 네트워크의 과부하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인공지능은 필수적으로 엄청난 연산량을 필요로 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전 세계가 AI 기술 선점을 위해 경쟁적으로 AI 데이터센터를 건립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공지능의 대량의 데이터를 사용한 연산은 네트워크 과부하를 필연적으로 발생시켜 연산 속도 저하를 일으킵니다. 이런 현상을 개선해 주는 역할을 하는 수단이 바로 네트워크 스위치입니다. 

 

이는 서버끼리 대규모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이 흐름을 교통정리하여 순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해 주어 네트워크 과부하를 방지하고 연산 속도의 저하를 개선합니다. 

 

3. 아리스타네트웍스가 주목받은 이유

데이터서버 기반의 클라우드 컴퓨터 네트워킹 분야의 강자는 시스코(Cisco)였습니다. 고속 데이터센터 스위치 분야를 거의 독점하였었는데 아리스타네트웍스가 Blade switch들을 제외한 제품군들에서 점유율을 빼앗고 있습니다.  

아리스타-시스코
출처 - 아리스타네트웍스 사업보고서

이유는 하드웨어 기반의 네트워킹 기술이 아닌 소프트웨어 기반 기술로 저렴하고 빠른 속도의 네트워킹 환경을 구현하면서도 안정적인 서비스가 가능한 점이었다고 합니다. 

 

이후 데이터센터 구축의 움직임이 둔화되고 코로나로 데이터센터 장비 교체 결정도 늦춰지며 주목을 받지 못하다가 코로나 회복세 이후 미국 클라우드 거대 기업들의 데이터센터 장비 교체가 본격화될 조짐에 다시 주목받게 되었다고 합니다. 

4. 데이터센터 장비 전환 사이클

아리스타네트웍스의 사업보고자료에 의하면 데이터센터 이더넷 스위치 수입은 2028년까지 약 $35B 규모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캠퍼스 네트워크 인프라에서는 예상하고 약 $20B 수준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이더넷스위치-시장전망
출처 - 아리스타네트웍스 사업보고서

특히 AI 시대가 도래하며 필요한 네트워크 성능과 속도 개선 문제로 데이터센터의 기존 장비들을 고사양으로 교체해야 하는 단계에 들어서 있습니다.  

네트워크이더넷스위치-전망분석
출처 - 아리스타네트웍스 사업보고서

현재는 기존의 100 Gbps에서 200~400 Gbps로 전환되는 단계로 보이며 이와 동시에 800 Gbps의 수요가 폭증하기 전의 단계인 것으로 보입니다. 

아리스타-시장점유율
출처 - 아리스타네트웍스 사업보고서

고속 이더넷 네트워크 스위치 시장 점유율 분석에 의하면 아리스타네트웍스가 시장점유율 파이를 2022년부터 급격하게 늘리며 시장점유율을 높여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응형

5. 매출규모와 주가는?

주가는 꾸준히 상승하다가 2022년을 기점으로 크게 올라있는 상태로 보입니다. 이미 목표주가였던 약 $290불을 넘어섰다가 4월 12일에 약 8.5% 정도 주가가 급락했네요. 

아리스타네트웍스-주가

PER가 41 정도 되는데 작년 말부터 가파르게 상승한 듯 보입니다. 시가총액이 848억 불(한화 약 117조)인데, 작년 매출 규모는 한화로 약 8조 1천억 원 (58억 불) 수준입니다.

아리스타네트웍스-주식정보

영업이익이 한화로 3조 1267억 원 수준(22.5억 불)으로 영업이익률이 41.54%에 달합니다. 수익성이 굉장히 좋네요. 다만 한동안 주가가 상승 여력이 더 있을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드네요.

아리스타네트웍스-매출-영업이익

이 회사의 매출의 70% 이상이 북미와 남미 시장에 편중되어 있고, 거대 클라우드 기업들에 매출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수요처가 해외로도 더 늘어날 수 있다면 매출과 주가는 또 다른 상승 동력을 얻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해 왔다가 이번에 큰 폭으로 하락하며 마치 조정을 받는 모양새이기 때문에 관심을 둘만한 기업 정도로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